2025년 설 연휴는 임시공휴일의 지정으로 휴일이 길어짐에 따라, 고향 방문, 여행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동할 것으로 예외는데 얼마나 많은 인원이 이동 예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동 및 교통량
[귀성 출발 설 전날(1.28.) 오전]
[귀경 출발 설 다음날(1.30.) 오후]
가장 혼잡 예상
인원
1월 24일(금)부터 2월 2일(일)까지 총 3,484만명(전년대책기간 5일 2,702만명)이 이동하고, 1월 29일 설 당일은 601만명에 달하는 최대인원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일 평균으로는 489만명으로, 작년과 비교하면 16.7% 감소하였으나 총이동 인원은 2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중, 귀성 또는 여행을 다녀올 계획인 인원은 51.7%이며, 안 갈 인원은 24.6%로 예상됩니다.
이동날짜
귀성은 설 전날인 1월 28일, 귀경은 설 다음 날인 1월 30일을 선호하고 설 전날 귀성 또는 여행 후 설 당일에 귀경 예정인 가구의 경우 9.9%. 설 이틀 전날에 출발 후 설 다음 날 돌아오는 가구는 7.2% 정도로 예상됩니다.
귀성 및 역귀성 목적지는 경상권이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그 다음으로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순입니다.




교통량
고속도로 일평균 통행량은 전년(544만 대) 대비 7.7% 줄어든 502만 대로 명절 연휴 증가로 통행량 분산이 예상됩니다.
설 연휴 기간에 가장 많이 이용될 고속도로는 경부선(21%)이며 서해안선(12.8%), 호남선(논산-천안/10%), 중앙선(8.8%) 순으로 이동량이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역시도 내에서의 귀성 통행률은 제주권(50%), 전라권(44.9%)에서 높게 나타났고요. 지역 간 통행은 수도권(77.5%), 충청권(75%) 순으로 예상됩니다.
교통수단
이동 시 교통수단은 대부분 승용차(85.7%)를 이용하고, 연휴기간 증가에 따른 여행수요 확대 등으로 항공 분담률은 증가(2.8%→3.7%)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별교통대책
국토교통부는 교통수요 전망 등에 따라, 이번 설 특별교통대책으로 원활한 교통소통 유도, 귀성·귀경·여행객의 편의 증대,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교통안전 확보, 기상악화 및 사고 등 대응태세 강화 등 5대 과제를 추진합니다.
1. 원활한 교통소통 유도
- 2024년 추석 명절 이후 고속·일반국도 15개 구간(329.8km)을 개통하고, 고속도로 갓길차로 63개 구간(391.42km)을 운영
- 고속·일반국도 234개 구간(2,112.7km)을 교통혼잡 예상구간으로 선정하여 집중 관리
- 모바일 앱·도로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교통소통 상황 등을 제공한다.
2. 귀성·귀경·여행객의 편의 증대
- 설 전·후 4일간(1.27∼30)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
- 고속도로 휴게소·졸음쉼터 신설(7개소) 및 지역 관광명소 연계 휴게소 할인행사
-, KTX·SRT 역귀성 등 요금 할인을 실시,여객선 운항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 가능한 ‘여객선 길찾기’ 서비스를 운영
3.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버스·철도 등의 운행횟수와 좌석을 평시 대비 각각 12.3%(27,850회), 9.0%(약 147.9만 석) 늘린다.
4. 교통안전 확보
- 안전한 귀성·귀경길을 위해 도로·철도·항공·해운 등의 교통시설·교통수단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 실시
- 항공사(6개)에 대한 특별안전점검(‘24.12.30∼’25.1.10)과 공항(13개)에 대한 항행안전시설 특별점검(‘25.1.2∼1.8)을 실시
- TV·라디오·유튜브 등을 통해 교통안전에 대한 홍보도 강화
5. 기상악화 및 사고 등 대응태세 강화
- 폭설에 대비하여 도로·철도·항공 분야별로 제설장비·자원을 확보
- 도로 살얼음 예방을 위해 결빙 우려가 있는 구간에 제설제를 예비 살포
- 비상상황에 대비한 상황반 운영과 구난·구급차량 연락망 정비
- 항공기 결항 등에 따른 체류여객 지원을 위해 편의물품 등도 제공
명절 이동 중 사고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어 안전한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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