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0일(화) 정각부터 서부내륙고속도로 평택-부여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1. 고속도로 개요 |
ㅇ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경기 평택시부터 전북 익산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민자고속도로 중 가장 긴 노선총 ( 137.4km)입니다. 사업은 평택-부여 구간과 부여익산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에 개통하는 평택부여 구간은 1단계 사업으로 총사업비 약 3조 2,700억원이 투입된 왕복 4차로 및 연장 94km의 고속도로입니다.
ㅇ 서부내륙고속도로 분기점 △부여 △예산 △평택 현덕 △포승 4군데 이고, 나들목은 △부여 구룡 △청양 △예산 예당호 하이패스 △예산 추사고택 △영인 △평택휴게소 하이패스 △포승 △안중 총 8개소입니다.
ㅇ 참고로 2단계 사업 부여-익산 구간은 연장 43.4km 왕복 4차로, 총사업비 1조 1,500억원으로 2029년 착공, 2035년 개통 예정입니다.
2. 고속도로 효과 |
ㅇ 서부내륙고속도로 평택-부여 구간은 '서해안의 제2 대동맥‘ ’으로서 수도권 서남부에서 충청권 서남부까지 60분대 , 새만금지구까지 90분대로 연결 하며 이를 통하여, 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ㅇ 평택시 포승읍부터 부여군 규암면까지 이동거리는 약 감소32km (132㎞ → 100㎞)하고, 주행시간은 약 26분 단축(91분 → 65분) 되며 특히 , 인근의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어 서해대교, 천안· 안성 분기점등의 상습정체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해안선(서해대교) : 교통량 감소 / 경부선(북천안IC ~ 안성IC) : 교통량 감소 : 7%
ㅇ 아울러, 평택항의 접근성이 제고되고 아산국가산단계획 중인 홍성국가, 산단새만금 지구 등의 , 주요 산업거점의 교통 여건이 개선되어 경기· 충남전북 등 ·서부권의 기업 투자를 촉진하고지역 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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