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제도

고양은평선 기본계획 승인 안내(고양시청역 ~ 새절역까지 20분)

밝게 빛나는 나날! 2024. 12. 4.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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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는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서 고양시청역을 연결하며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합니다. 

고양은평선 기본계획 승인 안내 알트 태그

 

1. 사업 개요

(사업 구간) : 서울 새절역 (6호선·서부선 연결) ~ 고양시청역까지 연결

 

(사업규모) 사업비 17,167억원 (총 길이 15.0km 경전철),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 Korean Automated Guideway Transit)*

 

* 안내궤조(가이드웨이)를 설치하여 운행하는 국산 자동화 고무 차륜 경전철로 신림선에서 달리고 있음, 빠른 가감속력과 통과할 수 있는 최소곡선반경이 작고, 등판력이 좋으며 건설 비용도 철제 차륜차량에 비해 저렴, 유지보수에 드는 수고도 적을 수 있음

 

(사업기간 및 시행자) 2021. 6. ~ 2031. 12. (서울시, 경기도, 고양시 등)

 

2. 사업절차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사업을 본격화 한다는 입장입니다.

사업절차는

기본계획 수립(경기도) ▶ 기본계획 승인(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도)  사업계획 수립(경기도) 사업계획 승인(대광위) 착공 및 개통 순으로 진행될 예쩡입ㄴ다. 

 

또한, 목표연도 개통을 준수하기 위하여 사업초기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3. 효과

고양은평선은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실현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에는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기존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 소요되었으나,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20분 대로 대폭 감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향후 계획과 위치도 및 노선도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등 후속 절차를 거쳐 2031년 개통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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