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를 안내합니다. .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은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입니다.
국토부는 9개 평가차종에 대해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를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수시 공개해 왔습니다.
구분 | 종류 |
전기차 3종 |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테슬라 모델Y |
하이브리드차 3종 |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볼보 S60, 토요타 프리우스 |
내연차 3종 | 지프 랭글러, 벤츠 GLB250, 벤츠 E200 |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결과
- 기아 EV3, 볼보 S60,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 4개 차종은 3개 평가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어 1등급을 획득하였고
- 토요타 프리우스는 2등급을, 벤츠 GLB250,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은 3등급을, 테슬라 모델Y는 4등급을, 지프 랭글러는 5등급을 받았습니다.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은 전기자동차 3개 차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으며,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이 2등급을, 테슬라 모델Y가 4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 배터리관리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충전 및 방전 전류를 제어하고, 비정상 작동 시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등 배터리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
한편, 국토부는 올해 세계 최초로 도입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시작으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지속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부문 | 구 분 | 평 가 분 야 | 종합등급 | 발표 일시 |
||||
차종 | 차명 | 충돌안전성 [60점] |
외부통행자 안전성[20점] |
사고예방 안전성[20점] |
||||
전기차(3) |
승용 | SUV | 기아 EV3 | 53.707(89.5%) ★★★★★ |
14.772(73.9%) ★★★★★ |
16.400(82.0%) ★★★★★ |
1등급 (84.9점) |
11.29 |
승용 | SUV | 테슬라 모델Y | 57.631(96.1%) ★★★★★ |
16.544(82.7%) ★★★★★ |
9.900(49.5%) ★★ |
4등급 (84.1점) |
12.26. | |
승용 | SUV | 현대캐스퍼 일렉트릭 |
46.649(77.7%) ★★★ |
16.145(80.7%) ★★★★★ |
15.450(77.3%) ★★★★★ |
3등급 (78.2점) |
12.26 | |
하이브리드차 (3) |
승용 | 세단 | 볼보 S60 | 51.899(86.5%) ★★★★★ |
17.275(86.4%) ★★★★★ |
15.400(77.0%) ★★★★★ |
1등급 (84.6점) |
8.30 |
승용 | 해치백 | 토요타 프리우스 |
48.689(81.1%) ★★★★ |
17.508(87.5%) ★★★★★ |
13.500(67.5%) ★★★★ |
2등급 (79.7점) |
7.31 | |
승용 | SUV |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
54.858(91.4%) ★★★★★ |
15.698(78.5%) ★★★★★ |
16.000(80.0%) ★★★★★ |
1등급 (86.6점) |
6.28 | |
내연기관차 (3) |
승용 | 세단 | 벤츠 E200 | 55.961(93.3%) ★★★★★ |
17.661(88.3%) ★★★★★ |
18.300(91.5%) ★★★★★ |
1등급 (91.9점) |
10.31. |
승용 | SUV | 벤츠 GLB250 | 47.382(79.0%) ★★★ |
15.406(77.0%) ★★★★★ |
14.800(74.0%) ★★★★★ |
3등급 (77.6점) |
12.26 | |
승용 | SUV | 지프 랭글러 | 41.555(69.3%) ★★ |
1.639(8.2%) ★ |
7.410(37.1%) ★ |
5등급 (50.6점) |
12.26 |
자동차안전도평가 평가체계
- 3개 분야 20개 항목에 대하여 평가시험을 진행하고 분야별 별등급과 종합등급(1등급 ~ 5등급)으로 산정합니다.
구 분 | 충돌안전성분야(9항목) | 외부통행자안전성분야(4항목) | 사고예방안전성분야(7항목) |
평가 항목 및 배점 |
ㅇ기본항목(총 60점) ①정면충돌안전성(13점) ②차대차상호충돌안전성(13점) ③측면충돌안전성(10점) ④기둥충돌안전성(10점) ⑤원측면충돌안전성(2점) ⑥어린이충돌안전성(8점) ⑦좌석안전성(4점) |
ㅇ기본항목(총 20점) ①통행자충격안전성(15점) ②비상자동제동장치[보행자](3점) ③비상자동제동장치[자전거](1점) ④비상자동제동장치[야간](1점) |
ㅇ기본항목(총 20점) ①비상자동제동장치[고속모드](5점) ②비상자동제동장치[시가지모드](4점) ③차로유지지원장치안전성(4점) ④긴급조향기능장치(2.5점) ⑤후측방접근충돌방지장치(2점) ⑥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2점) ⑦사각지대감시장치(0.5점) |
ㅇ가점항목(총 1점) ⑧좌석안전띠경고장치(0.5점) ⑨첨단에어백장치(0.5점) |
- 배터리관리시스템은 상시주차 중 배터리 ➊상시 이상감지(1.0점) 및 운행·충전·주차 중 ➋이상발생 시 경고(1.0점), ➌상태 정보 저장(0.2점) 항목을 평가합니다.
항 목 | 기 능 |
구동축전지 상태 상시감지 (1.0점) |
ㅇ 구동축전지 주차 중 모니터링 기능의 작동시간 간격에 따라 배점 차등적용(1h:0.6점 2h:0.7점 4h:0.8점 6h:0.9점 8h:1.0점) ㅇ 간헐적 모니터링은 시간당 0.01점 인정(wake-up 간격 10분 이하 시) |
ㅇ 구동축전지 이상 발생 시 미작동 중인 BMS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상시 모니터링 미적용 차종) : 1.0점 | |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1.0점) |
ㅇ 운행·충전·주차 중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및 신고(1.0점) |
구동축전지 정보저장 (0.2점) |
ㅇ 주차 중 구동축전지 열폭주 발생 시 구동축전지 온도 및 상태 정보 등 저장(0.1점) 및 백업(0.1점) |
등급 산정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을 2.2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등급 부여합니다.
* 1등급(★5):80.1~ / 2등급(★4):70.1~80.0 / 3등급(★3):60.1~70.0 / 4등급(★2):50.1~60.0 / 5등급(★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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