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본격 추진 예정인 교통망을 소개합니다.
사업 개요
대상 :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철도건설
진행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대규모 국가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에 대해 기획재정부에서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 중립적 기준에 따라 사전에 검증하여 예산 낭비와 사업 부실화를 방지하고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주관부처가 아닌 기획재정부가 ‘객관적인 기준’으로 ‘공정’하게 조사하여 조사결과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예산 편성이 가능
사업 소개
영월 ~ 삼척 고속도로 건설사업
(개요)
영월 ~ 삼척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강원특별자치도 남부 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로 영월군에서 삼척시까지 이어지는 70.3km 구간을 왕복 4차로로 신설 예정입니다.
(구간, 규모)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 삼척시 등봉동 (총 70.3km), 왕복 4차로 신설
(총사업비)
5조 6,167억 원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기대효과)
이 고속도로는 기존 국도 38호선을 대체하여 이동 시간을 약 70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국도 38호선: 120분 → 사업노선: 50분)
이에 따라 물류비용 절감, 시멘트 산업 등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회복 등이 예상됩니다.
특히, 국가 간선도로망 동서 6축 완성을 통해 강원 남부와 수도권 간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추진일정)
2017년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된 이후, 202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였고,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본격적인 추진이 확정되었습니다.
인천 ~ 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
(개요)
인천 ~ 서울 지하고속도로는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해결하고자 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 도로는 인천 서구 청라동에서 서울 양천구 신월동까지 15.3km 구간을 왕복 4차로의 지하 고속도로로 신설합니다.
(구간, 규모)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총 15.3km), 왕복 4차로 지하 고속도로 신설
(총사업비)
1조 3,780억 원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기대효과)
경인 고속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해결하고, 3기 신도시 및 청라 국제업무지구 등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지하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도심 내 고속도로가 차지하는 공간을 공원화할 계획이 있어 도시 미관과 단절 문제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진일정)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후, 향후 빠른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해선 ~ 경부 고속선 연결선 철도 건설사업
(개요)
서해선 ~ 경부고속선 연결선 철도 건설사업은 경기도 평택시의 서해선과 화성시의 경부고속선 철도를 연결하는 7.35km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이로써 익산에서 서울 용산까지 KTX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구간, 규모)
서해선(평택시) ~ 경부고속선(화성시) 연결 (7.35km), 고속철도 연결선 신설
(총사업비)
7,299억 원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기대효과)
이 사업이 완료되면 익산에서 서울 용산까지 환승 없이 KTX를 이용할 수 있으며, 통행 시간이 기존 2시간 18분에서 1시간 34분으로 약 44분 단축됩니다. 서해안 지역의 산업단지와 충남혁신도시 등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진일정)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되었고, 2026년부터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8년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교통망 확충으로 국민들의 편리한 이동과 지역 경제에 큰 기여를 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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